관광산업은 그 어느 때보다 커졌다. 최근 여행객의 숫자가 전세계적으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고, 많은 도시들과 명소들은 완전히 관광객들에 의해 넘쳐난다. 그러나 대규모 관광객의 결과로 현지인들은 고통을 받기 시작했고, 이제 많은 정부들은 과잉 관광을 억제하기 위한 조치들을 내놓고 채택하려고 하고 있다.
관광세 도입부터 금지와 제한까지, 이 갤러리에서 인기 있는 여행지들이 얼마나 고통받고 있는지 알아보자.
2023년 암스테르담은 소란스러운 관광객들이 도시를 방문하지 못하도록 광고 캠페인을 시작했다.
유명한 홍등가에서의 대마초 흡연 금지뿐만 아니라 술집에도 제한이 부과되었다. 방문객들은 또한 2024년 하룻밤 요금의 12.5%인 관광세를 내게 된다.
과잉 관광을 억제하기 위해, 정부는 2024년에 관광세를 도입했다. 이제, 이 섬에 들어오는 모든 사람은 약 10달러의 세금을 지불해야 한다.
또한 관광객들의 오토바이 대여를 금지할 계획이다.
이탈리아는 유럽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국가 중 하나이다. 이처럼 수도 로마를 비롯한 주요 도시에 인파를 통제하는 조치가 취해졌다. 예를 들어, 2023년에는 판테온을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5 요금을 도입하였다.
베니스는 대형 유람선이 들어오는 것을 금지했지만, 여전히 관광객들로 과밀하다. 2023년에 관광세가 제안되었지만, 2025년에야 시행될 것이다.
역사적인 아크로폴리스는 방문객 수를 제한한다. 하루 최대 허용 인원은 20,000명이며, 모두 사전 예약된 시간에 방문해야 한다. 2024년에는 새로운 예약 시스템이 전국의 다른 명소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바르셀로나는 수년 동안 과잉 관광으로 어려움을 겪어왔다. 2022년에는 관광단 규모를 제한하고 소음 제한을 도입했다.
도심 내 신축 호텔도 이용이 제한돼 단기 객실 임대만 가능하다.
또한 북부 항구 터미널에는 크루즈선을 금지하고 2024년에 3.25유로로 인상된 "시할증료"를 도입했다.
보다 최근에는 116번 버스 노선이 지도 앱에서 삭제되었다. 많은 관광객들이 바르셀로나의 주요 명소 중 하나인 구엘 공원을 방문하기 위해 버스 노선을 사용했다. 이 조치는 분명히 주민의 삶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다.
두브로브니크 도심의 거리에서는 바퀴 달린 가방을 끄는 것이 허용되지 않는다. 구시가지의 자갈길에서 소음을 막기 위해 관광객들은 짐을 사물함에 맡겨야 한다.
리비에라 지방에서 파리에 이르기까지 프랑스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는 국가 중 하나이다. 이에 따라 지난 수년간 과잉 관광을 통제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가 취해졌다. 예를 들어 파리 루브르 박물관은 2022년부터 입장객을 하루 3만 명으로 제한했다.
정부는 2024년에 관광객들의 목적지 선택과 일정을 조정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100만 유로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이 아이디어는 "일년 내내" 붐비는 궤도를 벗어난 관광을 촉진하는 것이다.
포르투갈은 관광세를 포함하여 관광을 통제하기 위한 많은 조치를 시행했다.
이 밖에 해수욕장에서 시끄러운 음악을 틀면 벌금으로 처벌하는 등의 금지, 제한 조치도 포함돼 있다.
그림 같은 산토리니는 가장 상징적인 그리스 섬이다. 매년 약 200만 명의 사람들이 이 섬을 방문하고 2019년에는 과도한 관광을 통제하기 위한 몇 가지 조치가 취해졌다.
한 가지 조치는 섬을 방문하는 크루즈 승객을 하루 8천 명으로 제한하는 것이었다
그리고 과체중 관광객(100kg 이상)은 당나귀를 타는 것이 금지되었다.
일본의 과잉 관광 대처 계획에는 택시와 버스(관광객을 위한 버스 서비스 포함)의 수를 늘려 국가의 인프라를 강화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또 다른 조치는 도쿄와 같은 도시에서 덜 알려진 다른 관광지들을 홍보함으로써 관광객들을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는 것을 포함한다.
영국의 관광지를 생각하면 대개 런던이 떠오르지만, 콘월도 과밀화로 고통을 받고 있다. 이에 콘월 의회가 단기 휴가지 등록제와 관광세를 제안했다.
태국은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다. 관광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년에 걸쳐 수많은 조치들이 시행되었다. 한 예는 피피 섬에 있는 마야 만에서의 보트 금지다.
2023년 푸켓은 지역 주민 한 명당 118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면서 이 나라에서 가장 과밀한 목적지가 되었다. 푸켓은 배낭여행객들에게 인기가 있지만, 지역 당국은 "부유하고 건강한 사람, 아이가 있는 가족, 활동적인 노인, 디지털 노마드 근무자"를 포함해 다른 유형의 방문객들을 끌어들이기를 원한다.
유타삭 수파손 태국 관광청 주지사는 "태국이 높은 가치와 지속 가능한 관광 성장을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이루게 될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5세기 잉카의 성채는 페루 최고의 명소이다. 관광객들은 붐비는 것을 피하기 위해 하루 중, 두 번의 시간대에만 입장할 수 있다. 게다가, 관광 가이드 한 명 당 최대 10명이 허용된다.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는 매년 수천 명이 방문하는 인기 있는 명소이자 순례지다. 지역 당국은 관광세를 도입하고 도시의 역사적 중심지에 대한 접근을 통제할 계획이다.
부탄 왕국은 대규모 관광을 억제하기 위해 지속 가능한 개발비를 도입했다. 만약 이 아름다운 히말라야 국가를 방문하고 싶다면, 매일 US$100의 관광 비자요금을 지불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