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차에 해당하려면 다음의 조건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경차란 경형 자동차를 말하는 것으로 자동차 관리법 시행규칙 별표 1 규정에 따르면
배기량이 1,000cc 미만으로 자동차의 길이는 3.6미터 너비는 1,7미터 높이는 2미터 이하인
승용 자동차, 승합자동차, 화물 자동차, 특수 자동차를 말합니다.
국내에서 생산된 경차 종류 알아보겠습니다.
경차 종류 티코
1991년~2001년
티코는 대우자동차가 만든 우리나라 최초의 경차이다.
국민 경차 티코는 1991년부터 생산을 시작하여 2001년까지 생산이 되어 판매되었다.
티코는 국내 내수 시장뿐만 아니라 우즈베키스탄, 몽골 같은 지역에 중고차로 수출을 많이 보낸 차종 중에 하나이다.
경형 화물차 쉐보레 라보
1991년~ 현재
1991년 대우자동차에서 생산을 시작하여 지금까지도 생산 판매되고 있는 장수 모델 화물 경차이다.
최대 적재 중량은 550kg으로 국내법상 경차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여 경형 화물차로 분류된다.
라보 차량의 경우 지금도 외국으로 중고차로 수출이 가능한 차종입니다.
그러므로 라보는 폐차보다는 중고차 수출을 권해 드립니다.
적재함의 고리가 4개짜리를 단축이라 하고 고리가 5개를 초장 측으로 분류하고
단축보다는 장축이 수출 가격을 좀 더 높게 받을 수 있다.
경형 상용차 쉐보레 다마스
1991년~ 현재
경형 상용차 다마스 역시 1991년 대우 자동차 창원 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하여 지금까지 생산 판매되고 있는 국내 유일의 경형 상용차이다.
배기량과 차고 차폭이 국내법상 경차에 해당되어 경차로 분류되고 있다.
다마스는 라보와 마찬가지로 후륜 구동 방식입니다.
다마스와 라보는 현재까지 오토는 출시되지 않았으며, 수동만 생산 판매되었습니다.
다마스 역시 라보와 마찬가지로 몽골이나 우즈베키스탄과 같은 중앙아시아 쪽에 인기 있는 차종으로 수출이 가능한 차종입니다.
그러므로 다마스 처리할 때 무조건 폐차하시지 마시고
중고차 수출업자 알아보고 중고차 수출로 판매하는 것이 좀 더 높은 가격을 받고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경형 상용차 및 화물차 아시아 자동차 다우너
1992년 ~ 2002년
경차인 다우너는 라보와 다마스와 마찬가지로 화물형 자동차와 상용형 자동차로 생산 판매되었다.
군용 지프의 대명사인 레토나 자동차를 만들었던 아시아 자동차에서 1992년부터 생산을 시작하여 기아자동차에서
2002년까지 생산 판매를 중단하기까지 대우 다마스와 라보 등과 같이 경형 화물차와 상용차로 판매되었으나
라보와 다마스의 판매 실적 보다 높은 판매 실적을 기록한 적은 없다.
그리고 다우너 같은 경우 외국 바이어가 선호하는 차종이 아니기 때문에 완치로 수출이 불가합니다.
그러므로 경차 타우너를 처분할 때에는 관허 폐차장 몇 군데 전화를 해서 비교 견적 받아 보고 폐찻값을 받고 폐차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타우너를 폐차를 하면 폐차장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폐차 가격은
적게 주는 폐차장은 10만 원 많이 주는 폐차장은 20만 원 선입니다.
위 사진과 같이 탱크로리 같은 특수 자동차의 경우 수출도 가능함으로 중고차 수출업자에게 견적 받아 보고 진행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경차 대우 마티즈 1
1998년 ~ 2000년
마티즈 1 차량은 1998년 3월에 창원 대우자동차에서 생산을 시작하여 2000년까지 생산 판매된 경차로 티코의 후속 모델이다.
마티즈 1차량은 완치로 수출은 어렵고 폐차장에 폐차 진행해야 하는 차량입니다.
마티즈 1 현재 폐차 가격은 대략 10만 원에서 20만 원 선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대 경형 승용차 아토스
1997년 ~ 2002년
아토스는 1997년에 현대자동차에서 생산 판매된 경형 승용차로 2002년에 단종 되었다.
경쟁 차종인 마티즈가 3기통 차량임에 비하여 아토스 차량은 직렬 4기통 차량으로 출고되었으나 판매량이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니다.
아토스 차량 역시 완치로 수출은 어렵고 폐차로 진행해야 하는 자동차입니다. 아토스 폐차하면 폐차장으로부터 받을 수 있는 폐차 가격은
앞에서 설명드린 마티즈 폐차 가격과 같다고 보면 됩니다.
기아 자동차 경형 승용차 비스토
1999년 ~ 2004년
비스토는 1999년부터 기아 자동차에서 생산되어 2004년까지 판매된 경형 승용차이다.
비스토는 아토스와 마찬가지로 직력 4기통 엔진을 장착한 자동차로 아토스와 사촌 간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입니다.
비스토 차량의 경우 오토는 수출이 어려워 폐차로 진행하는 것이 맞고 수동 차량의 경우에는 외국 바이어가
부품 수출용으로 완치로 매입해 가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중고차 수출도 가능하다
하지만 수출업자가 완치로 매입해 가는 가격이나 폐차장에 폐차를 진행하는 금액이나 별반 차이가 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비스토 차량의 경우 폐차장에 폐차 진행하면 받을 수 있는 폐차 가격은 마티즈 폐차 값과 같다
다만 수출업자에게 수출로 판매하면 폐차장 보다 5만 원에서 10만 원 정도 더 받을 수 있다고 보면 됩니다.
경차 마티즈 2
마티즈 1 후속 모델로 2000년 8월부터 마티즈 2 가 생산 판매되었다. 앞뒤 문짝을 비롯하여 옆면은 마티즈 1과 같은 형태이고 앞 보닛 부분과 라이트, 그리고 프런트 범프가 모양이 바뀌었고 뒤쪽은 자동차 번호판이 뒤 범퍼에 부착되었던 것이 백 도어 쪽으로 올라온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마티즈 2 역시 중고차 수출은 어렵고 차량을 처분할 때는 폐차로 생각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마티즈 2 같은 경우 폐차장에서 매입하는 폐차 가격은
바퀴에 알미늄휠 장착이 되었는지? 스틸 휠 인지?에 따라 폐차 가격은 5만 원이 차이가 나며
마티즈 2 자동차를 폐차 진행하면 폐차장을부터 받을 수 있는 폐차 가격은
적게는 10만 원 많게는 20만 원 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경차 올 뉴마티즈
올 뉴 마티즈는 쉐보레에서 2005년부터 생산 판매를 시작하여 2009년까지 생산된 경형 승용차이다.
올 뉴 마티즈는 지금도 중고차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차량의 상태에 따라 중고차 수출도 가능한 차종이다.
차량의 부식이 심한 경우라든지 차량의 외관이 너무 좋지 않은 경우에는 폐차장에 폐차를 진행해야 하고
이때 폐차 가격으로 받을 수 있는 금액은 마티즈 1 혹은 마티즈 2 폐찻값과 별반 차이가 없다.
그리고 차량의 상태가 양호하여 수출이 가능한 경우에는
폐차 가격 보다 10만 원에서 20만 원 정도 더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것입니다.
경차 3세대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2009년~2011
3세대 마티즈는 2008년부터 법이 개정되면서 바뀐 경차 기준을 적용하여 차제도 키우고 엔진의 배기량도 높였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는 사양에 따라 최고급 사양인 마티즈 크루즈가 있고
그다음 중간 사양인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재즈
그다음 사양인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팝 사양이 있습니다.
그리고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밴 사양 이렇게 총 4가지 사양이 있습니다.
경차 쉐보레 2011년~2012년 스파크
2011년 3월에 최초 출시된 스파크는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후속 모델로
연료 탱크의 용량은 35리터로 오토 차량의 경우 연비는 리터당 17km입니다.
타이밍벨트는 벨트식이 아니고 체인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2012년식 스파크 신차 출고 가격입니다.
스파크 L 타입의 신차 출고 가격은 990
스파크 LS 타입의 신차 출고 가격은 1,070
스파크 LS 스타 타입의 신차 출고 가격은 1,130
스파크 LT 신차 축과 가격은 1,220
스파크 LT 스페셜 에디션 신차 출고 가격은 1,250
스파크 LT 스트라이프 신차 출고 가격은 1,260
스파크 LT 타투 신차 출고 가격은 1,270
그리고 스파크 밴 형의 출고 가격은 960입니다.
쉐보레 13년식 ~ 14년식 스파크
2012년 연말부터 출고된 2013년식 쉐보레 스파크는 앞 범퍼의 안개등 모양의 변화와
2012년형은 앞 번호판이 앞 범퍼에 부착하게 되어 있으나 2013년형은 하지에다 그릴에 앞 번호판을 장착하게 되었습니다.
2013년형 스파크 연료 탱크의 용량은 휘발유 기준으로 35리트입니다.
연비는 가솔린 수동은 리터당 16.8km 오토는 14.Km 엘피지 수동 14km 오토는 11km입니다.
13년식 스파크 역시 타이밍벨트가 벨트식이 아닌 체인식입니다.
2013년식 스파크의 신차 출고 가격을 살펴보면
스파크 L 타입 신차 출고 가격은 1,040
스파크 LS 타입 신차 출고 가격은 1,180
스파크 LS 스타 타입 신차 출고 가격 1,240
스파크 LT 기본형 신차 출고 가격 1,300
스파크 LT 스페셜 에디션 시티 런 신차 출고 가격 1,350
스파크 LT 스페셜 에디션 타투 신차 출고 가격 1.350
스파크 LT 스페셜 에디션 팝 신차 출고 가격 1,350
스파크 LT 스페셜 에디션 비트 신차 출고 가격 1,350
스파크 S 무단 변속 LS 신차 출고 가격 1,280
스파크 S 무단 변속 LT 신차 출고 가격 1,370
스파크 LPG L 타입 신차 출고 가격 1,160
스파크 LPG LS 타입 신차 출고 가격 1,260
스파크 LPG LS 스타 신차 출고 가격 1.350
스파크 LPG LT 타입 신차 출고 가격 1,380
2015년식 스파크
2015년식 스파크는 2013년식과 비교하여 외형적으로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하지만 오토 차량의 경우 기존 4단 오토에서 C-TECH 무단 변속 오토를 장착한 것이 가장 큰 변화입니다.
그리고 기존에 생산된 LPG 차량과 스파크 S 사양은 단종이 되었습니다.
2015년식 스파크 신차 출고 가격
스파크 L 타입 신차 출고 가격 1,150
스파크 LS 타입 신차 출고 가격 1,320
스파크 LS+ 타입 신차 출고 가격 1,380
스파크 LT 타입 신차 출고 가격 1,460
스파크 LT 스페셜 에디션 시티 팝 신차 출고 가격 1,400
스파크 LT 스페셜 에디션 팝 신차 출고 가격 1,510
스파크 2015년식 신차 출고 가격 1,110
더 넥스트 스파크
2015년 7월~2018년 5월
더 넥스트 스파크의 신차 가격입니다.
더 넥스트 스파크 밴 타입 신차 가격 1,180
더 넥스트 스파크 LS 타입 신차 가격 1,200
더 넥스트 스파크 LT 타입 신차 가격 1.300
더 넥스트 스파크 LT+ 타입 신차 가격 1,370
더 넥스트 스파크 패션 스페셜 에디션 1,430
더 넥스트 스파크 그라피티 스페셜 에디션 1,420
더 넥스트 스파크 LTZ 신차 가격 1,470
더 넥스트 스파크 에코 LS 신차 가격 1,220
더 넥스트 스파크 에코 LT 신차 가격 1,320
더 넥스트 스파크 에코 LT+ 신차 가격 1,400
더 넥스트 스파크 에코 LTZ 신차 가격 1,500
더 뉴 스파크
2018년 5월 28일 ~
더 뉴 스파크는 75마력 3기통 엔진을 채택했으며 연료 탱크의 용량은 32리터 이면 평균 연비는 리터당 15km입니다.
그리고 타이밍벨트 역시 벨트식이 아닌 체인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더 뉴 스파크 밴 타입 신차 가격은 1,190
더 뉴 스파크 LS 타입 신차 가격은 1,230
더 뉴 스파크 LT 타입 신차 가격은 1,300
더 뉴 스파크 프리미어 타입 신차 가격은 1,470
기아자동차 레이
2011년 11월 29일 ~ 2013년 9월
2011년 11월부터 출고된 기아 자동차 레이 경차 차량은 카파엔진, 터보 엔진, 에코 엔진, 바이퓨얼 엔진 이 출고되었다.
일반 가솔린 차량의 출력은 78마력 터보 엔진의 출력은 106마력으로 평균 연비는
가솔린 엔진 리터당 13.5 km
에코 엔진은 리터당 14.6km
터보 엔진은 리터당 13.9km
가솔린과 엘피지를 같이 사용하는 바이퓨얼 엔진은 리터당 13.3km의 연비가 나옵니다.
레이 카파엔진 디럭스 타입 신차 출고 가격은 1,240
레이 카파엔진 디럭스 스페셜 타입 신차 출고 가격은 1,290
레이 카파엔진 럭셔리 신차 출고 가격은 1,370
레이 카파엔진 프레스티지 신차 출고 가격은 1,490
레이 터보 TCI 엔진 신차 출고 가격은 1,560
레이 에코 플러스 럭셔리 1,420
레이 에코 플러스 프레스티지 1,540
레이 밴형 신차 출고 가격은 1,140
바이퓨얼(엘피지+가솔린) 디럭스 스페셜 신차 가격 1,370
바이퓨얼(엘피지+가솔린) 럭셔리 1,500
바이퓨얼(엘피지+가솔린) 프레스티지 1,620
2014년형 기아 레이
2013년 9월 2일 ~ 2017년 12월
2014년형은 외형상 큰 변화는 없고 다만 엔진의 변화는 있습니다.
신차 가격을 살펴보면서 엔진의 변화를 알아보겠습니다.
2014년형 레이
카파 엔진 디럭스 형 신차 가격 1,240
카파 엔진 럭셔리 형 신차 가격 1,420
카페 엔진 프레스티지 형 신차 가격 1,530
터보 엔진 럭셔리 신차 출고 가 겨 1,510
터보 엔진 프레스티지 신차 출고 가격 1,560
에코 다이나 믹스 신차 출고 가격 1,560
바이퓨얼 엔진 (엘피지 + 가솔린 ) 프레스티지 신차 출고 가격 1,640
레이 밴 형 신차 출고 가격 1,140
기아 자동차 더 뉴 레이 경차 정보
2017년 12월 13일 ~
더 뉴 레이의 엔진 마력 수는 78마력이며, 연료 탱크의 용량은 38리터이고 4단 오토 연비는 리터당 13km입니다.
더 뉴 레이 신차 출고 가격은
5인승 승용차 디럭스 신차 출고 가격은 1,310
5인승 승용차 트렌디 신차 출고 가격은 1,380
5인승 승용차 럭셔리 신차 출고 가격은 1,450
5인승 승용차 프레스티지 신차 출고 가격은 1,570
2인승 밴형 기본형 신차 출고 가격은 1,210
2인승 밴형 고급형 신차 출고 가격은 1,260
초창기 경차 모닝
2004년 2월 18일 출고 ~2008년 1월
모닝은 비스토의 후속 모델로 기아 자동차에서 판매된 경차로 2004년 2월 18일부터 판매되기 시작하였습니다.
경차 모닝의 L형 사양은
2004년식 신차 출고 가격은 810
2005년식 신차 출고 가격은 870
2006년식 신차 출고 가격은 880
2007년식 신차 출고 가격은 910
경차 모닝의 LX 사양의
2004년식 신차 출고 가격은 820
2005년식 신차 출고 가격은 895
2006년식 신차 출고 가격은 905
2007년식 신차 출고 가격은 945
경차 모닝의 SLX 사양의
2004년식 신차 출고 가격은 850
2005년식 신차 출고 가격은 940
2006년식 신차 출고 가격은 955
2007년식 신차 출고 가격은 995
경차 모닝 벤 형 사양의
2005년 3월부터 출시
2005년식 신차 출고 가격은 810
2006년식 신차 출고 가격은 820
2007년식 신차 출고 가격은 835
초창기 모데 모닝은 중고차 판매로도 가능하고, 중고차 수출도 가능합니다.
차량의 상태가 너무 좋지 않아 폐차를 할 경우에는 대략 30 정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경차 뉴 모닝
2008년 1월 2일 ~ 2011년 2월
뉴 모닝 L 타입 신차 출고 가격은 사양에 따라 885 ~930
뉴 모닝 LX 타입 신차 출고 가격은 사양에 따라 930~ 1,150
뉴모닝 SLX 타입 신차 출고 가격은 사양에 따라 1,035~1,180
올 뉴 모닝
2011년 1월 24일~2015년 2월
올 뉴 모닝 휘발유 사양에 따른 신차 가격
스마트 기본 1000~1030
스마트 스페셜 1090~1110
디럭스 기본 1,130~1,160
디럭스 스페셜 1,180~1,210
럭셔리 1,230~1,270
올 뉴 모닝 바이퓨얼 (휘발유+엘피지 겸용)
스마트 기본 1,130~1,160
디럭스 1,260~1,340
디럭스 스페셜 1,310~1.340
럭셔리 1,360~1.400
더 뉴 모닝
2015년 1월 8일 ~2017년 1월
연료 탱크의 용량은 35리터이며
휘발유 연비는 리터당 15.2km
휘발유 터보 엔진의 연비는 리터당 14km
바이퓨얼 엘피지 연비 리터당 12.4km
바이퓨얼 휘발유 연비 리터당 14.8km
경차 더 뉴 모닝 신차 출고 가격
2인승 밴 기본형 1040
2인승 밴 고급형 1070
휘발유
스마트 기본형 1080
디럭스 기본형 1250
디럭스 스포츠 1260
럭셔리 1320
럭셔리 스포츠 1330
터보 엔진
럭셔리 1440
럭셔리 스포츠 1450
스포츠
런 1280
런 아이 1360
타보 런 아이 1480
바이퓨얼( 가솔린+엘피지 겸용)
스마트 1210
럭셔리 1450
올 뉴 모닝 AJ
2017년 1월 17일 ~
올 뉴 모닝 공식 연비 수동 리터당 16km 오토 15.4km이며
연료탱크 용량은 35리터입니다.
올 뉴 모닝 JA 휘발유 차량 사양별 신차 출고 가격
밴 일반형 1070
밴 고급형 1100
베이직 플러스 1070
디럭스 1110
트렌디 1210
럭셔리 1310
프레스티지 1400
터보 럭셔리 1450
터보 프레스티지 1540
국내산 경차 종류 요약정리
경차 종류
|
생산 및 판매 연도
|
대우 티코
|
1991년 ~ 2001년
|
대우 라보
|
1991년 ~ 현재
|
대우 다마스
|
1991년 ~ 현재
|
기아 다우너
|
1992년 ~2002년
|
현대 아토스
|
1999년 ~ 2002년
|
기아 비스토
|
1997년 ~ 2004년
|
대우 마티즈 1
|
1998년 ~2000년
|
대우 마티즈 2
|
2000년 ~ 2005년
|
올 뉴 마티즈
|
2005년 ~ 2009년
|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
2009년 ~ 2011년
|
쉐보레 스파크
|
2011년 ~ 2015년
|
쉐보레 더 넥스트 스파크
|
2015년 ~ 2018년
|
쉐보레 더 뉴 스파크
|
2018년 ~
|
기아자동차 레이
|
2011년 ~ 2013년
|
기아자동차 2014년형 레이
|
2013년 ~ 2017년
|
기아자동차 더 뉴 레이
|
2017년 ~
|
기아자동차 모닝
|
2004년 ~ 2008년
|
기아자동차 뉴 모닝
|
2008년 ~ 2011년
|
기아자동차 올 뉴 모닝
|
2011년 ~ 2015년
|
기아자동차 더 뉴 모닝
|
2015년 ~ 2017년
|
기아자동차 올 뉴 모닝 AJ
|
2017년 ~
|